본문 바로가기
엑센트 2012

#5 신형엑센트 - 순정 오토라이트와 통합스위치

by 바쿄장님 2024. 6. 11.

우선 이글은 2012년에 DIY한 글입니다. 
지금은 엑센트가 2015년이후로는 오토라이트가 되는 모델이 나온걸로 압니다. 
제가 DIY했을때만해도 엑센트외에 다른 차종의 부품으로 했었습니다. 

이 DIY는 제가 진짜 지식도 없이 고생고생하며 몇번의 실패 끝에 오늘 작동되는걸
이렇게 올립니다.

관심가져주시고 도움주신 디자이너 님께 감사합니다. ㅋㅋㅋㅋ
제가 DIY한것은 다른회원분들꺼랑 다른 부품을 사용했습니다. 
그런즉 저랑 다른 부품으로 하는것도 괜찮을 듯해요 (센서부분이요)

이번 DIY는 차근차근 글 하나하나 읽어가시는게 좋을듯하구용^^
진짜 고생고생 한거이니만큼 다른게 퍼가지 말아주세용^^

제다이에 도움을 주신 모닝 동호회와 초급야매 블러그의 주인님 감사합니다.

1) 이 사진은 이 다이를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물건입니다. 별 렌치 입니다. 
   T40짜리

 

2) 핸들 목 부분?? 오른쪽 왼쪽에 하나씩 있어요 별렌치를 이용해서 푸세요~
    많이 푼다 라는 생각으로 푸세요 꽤 오래 돌아갑니다
    그리고 풀기전에 꼭 클락션 휴즈 빼시거나 밧데리 +부분 탈거하세요 전 탈거 했습니다.  
     에어백 터질까봐~ㅋㅋㅋ

 

3) 클락션을 풀면 저렇게 에어백부분을 같이 탈거할수 있는데 저는 잭 안뺏어요
그녕 위에 올려놓고 조심조심 했구요 바로 핸들 잡고 있는 너트 풀었어요
여기서 주의할점은 바로 핸들 너트쪽에 꼭 싸인펜으로 표시 해놓고 탈거하셔야해요 돌려놓으면 안되용!!!!

 

4) 그럼 저렇게 콤비네이션?, 다기능? 라이트 스위치라고 부리는 부분을 볼수 있어요
가운데를 기준으로 위아래 나사 풀러주시면 쉽게 탈거 됩니다.

 

5) 보이시나요 모양이 완전이 같습니다. 아는 지인이 폐차장을 하시는데 사진 올렸길래
냅다 달라구했어요
바로 올뉴모닝 라이트 스위치입니다. 현대가 우리에게 찾아봐라 한번 하는거 같더군요!
흥이다! 난 찾았다. 2012년만해도 오토표시가 된 다기능스위치는 생산이 안됩니다.

 

6) 위에께 올뉴모닝꺼구 아래께 엑센트 입니다. 솔직히 가격은 얼마 하는지 몰라요
다이하실분들은 품번 적어드리니 한번 알아보심이!ㅋㅋㅋ 댓글좀 얼마인지요
얼마이길래 현대에서 가격조정하면서 뺏는지.. 오토라는 부분 보이시죠!! 여러분들이
찾던 스위치입니다.

 

7) 오토라이트 올뉴모닝 품번 입니다.

 

8) 조립은 역순으로 하시면 되요 자이제 부터 배선을 정리 해 볼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기아GSW에서 가지구 왔어요 
근데 참 이상한것이 엑센트과 거이 동일한것입니다. 

 

 두번째 사진 엑센트다기능 스위치에서  첫번째 사진 올뉴모닝 오토라이트 다기능스위치로 배선바꾸시면됩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지식이 없어요 그치만 몇일 공부하며 배선을 체인지 했습니다. ㅡㅜ 너무 힘들었어요
배선은 커넥터에서 얇은 일자드라이버로 눌러서 핀을 빼고 배선도대로 핀을 껴서 조립하시면됩니다

맨밑에 제가 그린 배선도가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안되도 모라하지마세요)

올뉴모닝 다기능 (오토라이트) 배선도
엑센트 다기능스위치 배선도

 

9) 센서와 배선과 모듈 품번입니다.

모두들 산타페 껄루 할때 저는 돈이 없어 싼걸로 하려다가 더 고생했습니다.
그러니 이 부분에서는 산타페로 하시는 분들도 나타나셨으면 합니다.

저는 그랜드 스타렉스 센서를 사용했고 이 센서만으로는 오토라이트를 완벽히 구현할수가 없습니다

어두우면 미등켜지고 그다음 전조등이 켜지는 순으로 할수 있는 모듈이 필요한데
저는 여기서 아반테 XD모듈을 구매해서 사용했습니다

이부분은 돈이 없어서 싸게 하려다가 일을 벌린건데요. 이부분은 알아서 마음대로
하심이 좋아요 싼타페 센서를 많이 이용하시죠 자가적으로 빛의 양을 조절한다고
하니 한번 해보세요 ㅋㅋㅋ

 

10) 이제 모듈에 쓸 커넥터가 필요한데 지금같았으면 커넥터 품번 알아서 샀을텐데 ㅋㅋ그당시에는

어쨋든 굴러다니는 컴퓨터 USB 커넥터 핀을 보니 딱 들어갈거 같아서 사용했습니다. 
암튼 핀만 빼셔서 꽂으면 직빵입니다. ㅋㅋㅋ!!! 오오오

 

11) 회로도는 초급 야매 블러그라고 아주 유명한 블러그의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오토라이트 부터 해서! 아주 멋진 분이더라구요

함부러 퍼와 죄송합니다. 문제시에 자삭하겠습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면 답은 나옵니다. 모듈때문에 이 회로도를 봤습니다.

 

다른 배선들은 엑센트의 다기능스위치 부분이 틀리니 모듈쪽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맨 밑에 제 사진을 참고하셔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12) 한참을 하다가 그날 새벽에 제가 해 냈습니다.
미등다음에 어두우니 전조등이 켜지더군요!!! 와와왕!!!!
밑에는 제가 그린 배선도 입니다. 잘안보이시죠? 글로 설명할께용

 

 

다기능 스위치의 핀배열을 다시해야합니다.

순정상태의 1-8번까지는 똑같아요 그대로 두시고
그림에 숫자로 써놨어요 배선대로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여러분들이 센서를 어떤걸로 하시느냐에 달렸습니다.
산타페로 하실분은 모듈없이 옮긴 배선에 하나씩 물리시면 되구요 
싼타페 센서 배선은 이미 넓리 알려져있어요 검색해요!

그랜드스타렉스로 하실분은 모듈사용하셔서 제가 그린 그림으로 하시면 되요!

함부러 퍼가지 마시구요! 이상 다이 끝!

 
아 ! 팁 하나요 그랜드 스타렉스 오토라이트 순정처럼 반구 모양이에요
이 센서로 결정하게 된 두번째이유구요
싼타페는 납작한 동전 모양입니다. ㅋㅋㅋㅋ
멍텅구리 센서 빼구 그냥 넣으면 둘다 맞아요!

 

그럼 기억을 더듬어 했던 DIY 5탄 완성 ㅋ